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제품사용기

바디럽 퓨어썸 세면대용 연결부위 누수 시 대처방법

by 노랑체리주인장 2020. 9. 4.

바디럽 퓨어썸 세면대용 연결부위 누수 시 대처방법

 

 

퓨어썸 세면대용을 설치 후 물을 틀었을 때 수전과 어댑터를 연결한 구간에서 누수가 발생되었습니다. 먼저 설치한 바디럽 제품 샤워기용이나 주방용의 경우 누수 없이 쉽게 연결이 가능했던 반면 세면대용은 세면대의 수전에 따라 규격과 방식이 조금씩 달랐습니다.

 

세면대 수전에 따라 어댑터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식과 어댑터 없이 설치하는 방식으로 나뉘는데 누수가 일어나는 방식은 어댑터를 이용한 방식으로 어댑터 A타입, B타입, C타입인 경우 연결부위의 누수가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 보입니다.

 

[목차]

-연결부 누수 확인

-연결부 누수의 원인

-바디럽 퓨어썸 세면대용 누수 해결방법

 

 

[연결부 누수 확인]

저희 집은 어댑터 B타입이 맞는 수전이며 누수가 일어나는 부분은 수전과 헤드를 연결해주는 어댑터에서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패킹 양쪽으로 물방울이 맺혀 지속적으로 떨어집니다. 물론 미세한 누수라 사용하는 데에는 큰 지장은 없습니다. 누수되는 물도 결국 세면대 헤드를 통해 떨어지게 되니까요.

 

사실 조금 느슨하게 조여진 상태이긴 합니다. 그럼 왜 느슨하게 조였나?

 

세게 조으면 링 타입의 패킹이 삐져나오면서 오히려 더 많은 양의 물이 새게 되어 패킹의 역할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사진상에는 삐져나온 패킹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해 물을 잠그고 찍었습니다.

 

 

[연결부 누수의 원인]

패킹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게 된 원인으로 패킹이 들어가는 부위의 지름과 패킹의 아래 스패너를 사용할 수 있는 직선 부분이 수직으로 떨어져 조였을 때 패킹이 눌러져야 하는데 아래에서 힘을 받쳐주지 못해 원래의 자리를 이탈해 버리는 게 물샘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가장 많이 차이나는 A타입 어댑터를 뒤집어 봤을 때 패킹이 밖으로 많이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타입의 경우도 위쪽에서 약간의 힘을 가하면 패킹이 늘어나며 미끄러져 나려 가버립니다. 패킹 아래쪽으로 받쳐주는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전의 기존 헤드를 보게 되면 패킹의 아랫부분을 헤드가 모두 받쳐주고 있습니다. 스패너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위쪽은 원형을 유지한 체 아래쪽에만 직선 구간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렇게 되어야 조였을 때 패킹이 자연스럽게 눌리면서 누수를 차단시켜 주게 됩니다.

 

 

[바디럽 세면대용 누수 해결방법]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누수를 해결할 차례입니다. 설치 후 누수가 일어났을 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이 실패할 경우 확실한 두 번째 방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 별도 제공된 반투명 패킹 사용하기!

어댑터 A타입, B타입, C타입에는 별도의 반투명 패킹이 제공되었을 겁니다. 그 패킹을 위 사진과 같이 상단에 끼워 주신 후 다시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원래는 위 사진과 같이 패킹을 끼워 사용하는 게 맞으나 아래 사진처럼 반대로 연결하여 누수를 잡으신 분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기본 제공되는 반투명 패킹으로는 누수를 잡지 못하고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패킹이 안쪽에서 고정되지 못하고 물을 틀면 수전 안쪽으로 들어가 버리더군요.

 

 

심지어 이렇게까지도 해봤으나 결국 누수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해보실 분이 있으실까 봐 제가 대신해드렸습니다.

 

 

두 번째 : 테프론 테이프 사용하기!

반투명 패킹으로도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테프론 테이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나사선이 있는 배관 연결에 많이 쓰이며 열결 부위의 누수를 차단시켜 줍니다. 동네 철물점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쁘게 나사선에 감아준 후 연결하시면 누수를 막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 패킹은 굳이 없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감는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메라 앵글에 맞춰 작업하려니 쉽지가 않습니다. 나사선의 길이가 짧아 조금 비틀어 주면서 감아 나갔으며 감는 방향도 상당히 중요한데 나사선이 삽입되는 반대방향으로 감아 주셔야 나사선을 체결할 때 테프론 테이프가 풀리지 않습니다.

 

테프론 테이프를 감는 횟수는 나사선의 유격에 따라 달라지기에 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적당량 감으신 후 확인해보고 누수가 있다면 다시 빼서 좀 더 감아주시면 됩니다. 

댓글